취지

2020년부터 베이비붐세대의 노년층 진입으로 노인인구의 양적 팽창과 함께 ‘노인인구의 고령화(the oldest old)’가 급속하게 진행될 것입니다.

고령화 등 인구 변화는 사회, 경제, 조직 및 개인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특히, 고령사회에서는 노인인구가 내수시장의 핵심 소비계층으로 급부상하여 신중년층(베이비부머 등)의 소비 욕구 및 성향에 따라 산업 발전, 기업 성장 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또한 평균수명과 건강수명 간 차이가 커져 요양/돌봄, 질병/치료 기간이 연장되어 의료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다양화되고 확대될 것입니다. 이에 따라 의료 등 고령산업의 성장가능성이 증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규제 및 지원 미흡 등으로 이들 산업이 미래 핵심산업으로 발돋움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인구 변화와 그에 따른 사회경제 현상의 변화를 슬기롭게 대처하여 성공적으로 연착륙하기 위해서는 조직 및 개인 차원에서의 철저한 준비가 매우 중요합니다. 기업 등의 차원에서는 신중년층의 특성을 파악하여 지속가능한 성장을 모색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고령화와 함께 진행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의 기술 발전을 활용하여 핵심 소비계층이 되는 신중년층의 다양한 욕구를 파악하고 취향에 맞는 제품 및 서비스 개발, 생산, 유통 등 전 과정에 걸쳐 체계적인 준비가 중요합니다.

현재 한국사회에서는 인구 변화의 사회경제적 영향에 체계적으로 대비하는데 필요한 지식이나 방법 등에 관한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교육 기회가 제대로 제공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한양대학교 고령사회연구원에서는 인구보건복지협회와 공동으로 ‘인구와 미래혁명’최고위자과정을 개설하였습니다.

   

교육목표

  • 저출산․고령화 시대에 적합한 새로운 패러다임 도출 능력 배양
    • 인구변화와 경제․산업․사회 간 연관성에 관한 통합적 시각 함양
      • 미래사회 변화에 대한 예측력 강화와 능동적 대처 능력 배양